메뉴닫기
상단이미지

외부공모사업

서울시 평생학습관 지정 사업

서울시 평생학습관 지정 사업
운영목적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 및 평생학습 생활화 지원
지정근거
  1. 평생교육법 [법률 제16677호, 2019.12.3., 일부개정] 제16조, 제21조
  2.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교육 활성화 조례[조례 제6358호, 2016.12.29. 타법개정]
  3. 제3조(평생교육 진흥), 제8조(지정 평생학습관의 지원과 지도)
지정기간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정운영 중
운영 프로그램 만65세 이상 어르신 평생교육 프로그램지역주민 학습동아리 운영 지원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 거주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통해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하고 건강한 노년기 생활을 지원하는 분야별 교육강좌 운영
    - 건강, IT, 정보화, 인문학 강좌 등 다양한 어르신 무료 교육프로그램 운영
  • 학습동아리 운영
    교육 수강 후 수강생들의 자조모임 활동 지원을 통해 배움을 지역사회 내에서 나누는 재능 확대 및 나눔활동을 장려하고 건전한 공동체 문화확산에 기여
    - 제빵, 친환경, 인문학, 사회문화 등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동아리 활동 지원

영·유아 사회정서·인성함양 프로그램 "쑥쑥 아이맘 키우기"

영·유아 사회정서·인성함양 프로그램 "쑥쑥 아이맘 키우기"
edu1

"쑥쑥 아이맘 키우기"는 영· 유아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발달을 위해 영·유아, 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사회정서·인성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 다층구조모델 프로그램을 토대로 한 근거 기반 실제의 사회정서 교수모델을 활용해 사회정서 능력 함양을 단계별로 지원합니다.

서초구의 지역사회보장계획 사업으로 2019년 서초구 관내 어린이집 4개소를 시범으로 시작하여 2020년 7개소, 2021년 현재는 18개소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2020년 유아(만3~5세)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현재는 영아(만2세)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서초구 행복한 영· 유아
    1. 영·유아 사회정서·인성함양 프로그램
    2. 주제별 교재교구 제공
    3. 가정연계활동 제공
  • 서초구 좋은 부모
    1.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부모양육역량 함양,
      영· 유아 사회정서능력 함양
  • 서초구 참 좋은 어린이집, 참 좋은 교사
    1. 교사 교육 프로그램,
      원장 교육 프로그램
    2. 교사 교육 및 그룹 코칭, 연구모임

지역기반형 교육복지 협력사업 "마음챙김 프로젝트"

지역기반형 교육복지 협력사업 "마음챙김 프로젝트"
edu2

멘토와 함께 학업 성취 의욕 상승! 공감적 대화로 마음의 온도 상승~ 왁자지껄 재미있는 문화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알콩달콩 성장 여행

  • 1:1 개별 학습지원
    멘토와 만나는 개별 학습 멘토링
    "학업(UP)비상"
  • 1:1 개별 정서지원
    나를 찾아가는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
    "마음의 소리를 찾아서"
  • 1:1 개별 진로코칭
    나를 찾아가는 진로코칭
    "나의 꿈을 찾아서"

음감미감 音感美感

음감미감 音感美感
  1. 예술적 요소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기발견, 표현, 올바른 성장을 촉진
  2. 음악, 미술을 활용한 또래 집단활동을 통한 예술적 상호작용 지원
  3. 정서표현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 완화, 청소년들의 건강한 심리성장지원
  4. 서초구의 음악, 미술 심리전문가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통해 청소년을 함께 돌보고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돌봄공동체 구현
음감
  1. 신체활동과 악기탐색을 통한 자기발견과 표현의 기회
  2. 집단 속에서 연주와 지휘를 통해 사회적 지지와 상호작용경험
  3. 리듬을 배우고 다양한 악기를 통해 함께 연주
  4. 음악과 신체 움직임을 통한 창의적이고 예술적 표현
  5.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음악적 요소를 통한 배움
  6. 패러슈트, 훌라후프, 공, 스카프, 원반 등 다양한 신체활동
미감
  1. 그림을 통해 스트레스 정도와 심리적 역동 파악
  2. 집단 미술 작업을 통해 집단 안에서 긍정적 자기표현
  3. 다양한 감정을 탐색,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인식
  4. 미술의 요소를 통한 다양한 무의식의 표현 촉진
  5. 다양한 촉감, 색채, 조형 작업을 통한 창의적이고 예술적 표현